의료계 안팎으로 다사다난했던 2013년을 뒤로 하고 새해를 맞이했습니다. 2014년 갑오년에는 소망하시던 모든 일에서 빛나는 결실을 맺으시길 기원합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의 고령화 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당뇨병과 골대사질환 같은 만성질환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또 건강검진의 활성화 등 여러 이유로 갑상선질환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내분비질환들은 의사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더 이상 의료적인 문제로만 인식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이런 질환들의 진단과 치료법에 대해 매년 새로운 내용들이 밝혀지고 실제 진료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들을 빨리 습득하고 환자 진료에 적용해야 하지만, 현 상황에서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직접 환자를 진료하는 전공의, 봉직의 및 개원의 선생님들께 새롭게 변화된 지식을 제공하여 환자 진료에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기회들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대한내분비학회에서는 매년 2회의 연수강좌를 통해 내분비대사학의 최신지견에 대해 해당 분야의 국내 전문가들을 모시고 논의하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이번 연수강좌에서는 당뇨병과 갑상선, 골대사 분야에서 최근 떠오르는 이슈들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또 진료실이나 입원실에서 흔히 볼 수 있으나 검사나 진단에 고민되는 내분비질환의 증례 위주로 강의를 꾸밀 예정입니다.

이번 연수강좌가 내분비대사질환에 대한 최신 정보를 습득하고 환자 진료에 도움을 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믿고, 많은 선생님들께서 참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