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Q&A

연수강좌 당일 남겨주신 질의에 대해 해당 강의 연자께서 직접 답변하신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답변되거나 질의 내용이 불확실한 경우 등 일부 질의는 제외되었음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2 NASH에 대한 intervention (투약치료?)의 시작 시점을 언제로 잡으시는지요? 약제 사용에 급여 적용 여부도 궁금합니다.
OP/PT 증가 시 Vit E, UDCA, godex 등의 Hepatonics가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TZd, SGLT2i나 GLP1RA이면 OT/PT 수치에 따라 가능하며, HbA1c에 따라서 TZd, SGLT2i 나 GLP1RA 처방이 가능합니다.
11 간 보호제가 섬유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나요?
섬유화를 예방 및 치료 관련하여 유일하게 검증된 것은 7% 이상의 체중 감량 방법이 있습니다.
10 URSA나 legalo, godex 등 Hepatotonics 사용은 어떨지요?
보험 기준하에는 권고합니다.
9 DM 환자에서 진료 시 APUS indication 은 어떻게 정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진료 상황에서는 환자가 원하면 하는데 OP/PT 증가 시 US는 처방합니다.
8 지방간염의 치료에서 생활습관 교정 이외 어떠한 치료가 효과적인가요?
Vit E, UDCA, godex 등의 Hepatonics가 있으며, 당뇨병 환자는 TZd, SGLT2i나 GLP1RA가 있습니다.
7 당뇨가 있는 환자에서의 NAFLD에 관해서는 오래 전부터 연구되어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TZd, Vit A 같은 게 도움이 된다고도 연구결과가 있는 걸로 알고있는데, 최근 들어 SGLT2i나 GLP1RA도 도움이 된다고 여러 저명한 논문에서 발표되고 있습니다. 실제 교수님께서도 당뇨환자에서 우연히 NAFLD가 확인된 경우 외래에서 상기 당뇨약 선택을 고려하시나요?
보험 관계로 GLP1RA를 사용이 제안적이지만 pioglitazone, SLGT2i는 사용합니다.
6 지방간에 도움이 되는 약물치료가 있는지요?
Vit E, UDCA, godex 등의 Hepatonics가 있습니다.
5 지방간이 진단되어도 생활습관 개선하고 체중과 음주 조절하라는 것 외에는 환자에게 해줄 수 있는 것이 제한적입니다. 그 외에 환자에게 도움 줄 만한 치료가 있을까요?
지방간의 가장 효과적인 것은 체중 감소이고 염증 상태를 호전시키는 것은 운동입니다.
4 Alcoholic vs. Non-alcoholic 을 구분하는 기준이 국내와 해외가 다를지요?
알코올 종류가 다른 것이 가장 크며 근본적으로는 동일합니다.
3 Hepatotonics 약제를 처방하는 것이 도움이 될지요?
간의 부담을 덜어 주어서 간 자체가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어서 OT/PT는 호전됩니다.
2 검진상 초음파상 지방간이 보이고 OT/PT 가 조금 증가되어 있으면 지방간 때문에 오른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까요?
음주력이 없고 Viral marker, ANA 등이 negative 이면 NAFLD로 봐도 무방합니다.
1 단순한 지방간과 지방간염은 어떻게 감별하나요?
조직검사가 가장 정확하고 간접적으로는 AST ALT가 높으면 간염으로 추정합니다.

[04146]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09 롯데캐슬프레지던트 101동 2503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06-82-31113
  • 대표자 성명 : 유순집
  • 대한내분비학회 2021 개원의 연수강좌 준비사무국
  • T. 02-2275-1648. 청운

Copyright © The Korean Endocrine Society. All rights Reserve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