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Q&A 게시판

연수강좌 당일 남겨주신 질의에 대해 해당 강의 연자께서 직접 답변하신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답변되거나 질의 내용이 불확실한 경우 등 일부 질의는 제외되었음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초음파 소견이 다양하여 초음파로 수질암을 알수가 없으면 어떻게 의심하나요? 현재 삭센다등 제제가 갑상선 유두암 기능항진이나 저하 치료중과 갑상선 결절에도 처방중인데 초음파에서 경절이 있으면 칼시토닌 첵크후 GLP 1 제제를 사용해야 할까요?
삭센다의 경우 MTC risk 에 대한 warning 이 있어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우선 가족력(갑상선 암, 또는 MEN 의심)을 확인하고 결절의 기왕력이 있는지, 만져지는 goiter 나 focal lesion 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결절이 있는 경우 FNA를 시행, cancer 나 atypical cell 의심 시 serum calcitonin check 까지를 고려해 볼 수 있겠습니다. 저는 일반적인 FNA 권고 사항에서 malignancy 를 의심하는 경우보다는 조금 strict 하게 적용해서 FNA 로 cell confirm 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1 RET mutation inhibitor 같은 경우 MEN2 환자의 pheochromocytoma 에 대한 효과에 대한 연구도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표적 치료제를 쓰고 tumor growth 가 빠르게 regression 되는 경우 tumor bleeding 등의 chance 가 높아 phemochromocytoma 의 경우, catecholamine surge의 risk가 있겠습니다. 따라서, 수술이 가능하다면 부신의 Phemochromocytoma 병변은 수술로 우선 제거하고, 드물게 metasatatic phemo 의 경우도 RFA 나 embolization 등을 통해 local therapy 를 시행하는 것이 우선이 되겠습니다. 다만, 최근 전신의 metasatatic phemo 환자에서 Selpercatinib 을 사용하여 metastatic small lesion들을 control 한 증례가 1건 보고된 바는 있습니다. 확실한 mutation 이 있고 다른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 catecholamine surge 의 risk 를 충분히 control, 대비하면서 사용해 볼 수는 있겠습니다.

  • [04146]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09 롯데캐슬프레지던트 101동 2503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06-82-31113
  • 대표자 성명 : 유순집

  • 대한내분비학회 제54회 연수강좌 준비사무국 청운 (02-2275-1648) / 대한내분비학회 (02-714-2428,  endo@endocrinology.or.kr)

Copyright © The Korean Endocrine Society. All rights Reserve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