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fomin이 VitB12 deficiency를 일으키는 기전은 아직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Metformin을 복용하는 분들 중 VitB12 검사를 하도록 권고하고 있는 경우는 크게 ① VitB12 결핍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거나 ② VitB12 결핍의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Metformin을 얼마나 오래 먹으면 검사를 고려해야 할지에 대해서도 아직 명확한 지침은 없으나 한 논문에 따르면 5년 이상 metformin을 복용한 후에는 검사를 해 볼 것을 권하기도 했습니다(World J Diabetes. 2021 Jul 15; 12(7): 916?931).
GLP-1RA는 인슐린을 사용하기 전이라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GLP-1RA를 처음 처방하실 때 GLP-1RA+metformin+sulfonylurea의 3제 병합을 지키시면 급여로 GLP-1RA를 처방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SGLT2i 사용 후 부작용으로 SGLT2i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으나 ASCVD를 경험한 적이 있어 GLP-1RA 사용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면 GLP-1RA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Metformin 단독요법으로 약물치료를 시작했는데, 생활습관개선도 철저히 잘 하셔서 혈당이 많이 호전되었다면 metformin을 중단하고 지켜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생활습관개선을 철저히 잘 하시는 분들은 metformin 중단 후에도 혈당이 잘 유지되는 경우를 많이 접하고 있습니다.
바쁜 진료 환경에서 자세한 교육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제가 진료실에서 하는 간단한 교육은 식사를 규칙적으로, 다양한 반찬과 함께 하되 정규 식사 외의 간식 섭취를 최대한 줄이라고 합니다. 운동은 본인이 관심과 재미를 느껴서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이 좋고, 어딘가를 찾아가서 하기보다 일상에서 활동량을 늘릴 수 있는 방법(2-3정거장 사이는 걷기, 5층 이하는 계단을 이용하기 등)을 실행해 보시라고 말씀드립니다.
말씀하신 환자분은 아마도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이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Metformin 단독요법으로 약물치료를 시작한 후 생활습관개선도 철저히 잘 해서 당화혈색소가 5%까지 감소하였다면 metformin을 중단하고 지켜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환자의 나이가 젊고 특히 이 분이 비만하지 않다면 GAD Ab를 한번은 측정해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두 가지 선택이 모두 가능하다고 봅니다. TZD는 인슐린 저항성이 있고(임상적으로는 대사증후군의 여러 요소를 가지고 있고) 지방간도 동반되어 있는 상태에서 유리한 면이 있겠는데 치료 과정에서 체중 증가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철저한 생활습관개선을 통해 체중 증가를 막고 체중을 줄일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SGLT2i의 경우 혈당조절 외에도 체중감소 등의 부가적인 효과를 기대하며 사용해볼 수 있는 약물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 환자의 경우 초 치료에 해당된다면 보험 규정이 TZD나 SGLT2i의 사용에 장벽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가지 약 만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철저한 생활습관개선과 함께 metformin을 먼저 시작해보시는것도 좋겠습니다.
하루 한 번을 줄 경우, metformin의 주된 작용기전이 밤 사이(공복기간동안) 일어나는 hepatic glucose production을 막는 것이라서 저녁에 투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작 용량은 250mg QD부터 500mg BID까지 다양한 선택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하며 실제 임상에서도 환자의 여러가지 특성과 상황을 고려하여 다양한 시작용량을 사용하고 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약제 사용 초기 위장관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약물을 식사 직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MI를 경험했다는 사실만 놓고 보면 SGLT2i 사용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고령이고 sarcopenia가 우려되고 식사도 잘 못하는 상황이라면 굳이 지금 SGLT2i를 사용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말씀해주신것만으로 환자분의 상황을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나이, 병력 및 현 상황 등을 고려할 때 당화혈색소가 7.5%라면 나쁘지 않은 혈당 조절 상태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제 요법 후 주사치료를 거부하는 경우 4제 요업을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지 않고 이 경우 일일 약제비가 가장 비싼 약제 한가지를 본인부담으로 처방하셔야 합니다(본인부담 약제 외 다른 3가지의 약물 조합은 급여기준에 맞아야 합니다). 5제 요법은 개인적은 경험은 없으며 환자를 잘 설득하여 주사치료를 시행하시는 게 더 합리적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SGLT2i 사용 후 urinary sodium excretion양이 증가하지만 정확한 양은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경우, 연구마다 조금씩 결과가 달라서 약제 사용 전과 비교해 약제 사용 후 urinary sodium excretion 양이 1.1~1.4배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natriuresis의 증가는 일시적으로 약제 사용 후 며칠간만 지속되고 이후에는 다시 회복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Int J Mol Sci. 2019 Feb; 20(3): 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