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대한내분비학회

전체메뉴

대한내분비학회 내분비질환 관련 임상 및 기초 연구자들의 학술 활동의 구심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합니다.

인사말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 글자를 크게
  • 글자를 작게
  • 현재 페이지 프린트하기
학회소개

대한내분비학회 회장 박정현

존경하는 대한내분비학회 회원 여러분께 대한내분비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유구한 전통과 권위를 지닌 대한내분비학회의 제34대 회장을 맡게 됨은 개인으로의 영광을 넘어 큰 책임감을 느끼게 합니다. 1982년에 창립된 대한내분비학회는, 2024년 갑진년(甲辰年)이면 42년의 역사를 지니게 됩니다. 지난 42년 동안 대한내분비학회 스스로의 발전과 진보를 넘어, 내분비학이라는 거대한 학문의 뿌리에서 자라난 많은 연관 학회들의 탄생에 직간접인 기초가 됨을 통해, 이 나라에 내분비학이라는 거대한 학문의 중흥을 이룸에 있어 큰 역할을 해 왔습니다.

내분비계는 생체 내의 항상성을 추구합니다. 주변의 상황이 어떻게 변하더라도 생체의 내부는 늘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는 이 신비한 능력은 바로 생명체가 살아있음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외부의 변화하는 다양한 변수들을 늘 정확히 인식해야 하고, 이에 대한 내부의 대응 능력들이 활성화가 되어 있어야 하며, 변화하는 변수들과 그에 맞는 대응 능력들 간의 섬세한 조절 역시 정확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상상 속의 동물이지만, 푸른색 용을 의미한다는 2024년 갑진년에는 대한내분비학회가 가진 내적인 생명력이 더 활성화가 되어, 주변의 다양한 도전들에 대해 보다 더 적극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의료는 큰 격변기에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제한된 예산과 의료 현장의 다양하고 복잡한 현실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하는 법과 행정적인 제약들 속에서 의료의 질과 의료에의 접근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이러한 혼란스러운 시기에 젊은 선생님들이 평생의 전공분야를 결정함에 있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학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보다 더 적극적으로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내분비학에 뿌리를 두고 있는 모든 연관 학회들 간의 긴밀한 연대와 협력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이기도 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대한내분비학회 회장으로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셨음에 다시 한번 더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24년 갑진년 새해에 복 많이 받으시고, 바라시는 모든 일들이 다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2024년 1월
대한내분비학회 34대 회장 박정현

대한내분비학회 이사장 정윤석

존경하는 대한내분비학회 회원 여러분께 대한내분비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4년을 맞이하여 회원님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1982년 설립되어 40년을 역사를 보여주는 대한내분비학회는 발전과 성장을 계속하며 명실공히 국제적 학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학회를 사랑하는 선배, 동료, 후배 회원님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이루어진 Seoul International Congress of Endocrinology and Metabolism (SICEM) 국제학술대회와 Endocrinology and Metabolism (EnM) 저널의 SCI 등재는 참으로 자랑스러운 유산입니다. 그러나 최근 사회 경제적 어려움으로 학회 활동의 위축 및 내분비 분과전문의 지원자가 감소하는 등 위기 상황이라고 생각됩니다.

성실과 헌신이 있다면 어떠한 것이든 이룰 수 있으며, 이는 위기에도 해당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학회의 비전과 목표를 바탕으로 2023년~2024년 임기 동안 다음과 같은 내용에 중점을 두어 고견들을 청취하고 지혜를 모아 추진하려고 합니다.

첫째, 회원분들의 권익을 위하여 일하겠습니다. 대한내분비학회 회원분들이 자부심을 느끼면서 재정적으로도 부족함이 없도록 의학을 주도해 나가겠습니다. 미래세대를 양성하고 일선의료진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해나가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주인이 되는 학회를 만들어가겠습니다.

둘째, 국내 및 해외, 학회 및 사회에서 건강과 발전을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내과계열 학회뿐만 아니라 모든 의학 분야 나아가서 학문 전체 분야와 시너지가 날 수 있도록 실속 있게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내분비 호르몬 및 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재단 설립 및 희귀질환 진단 치료를 포함한 사회공헌 사업을 해나가겠습니다. Asia, Oceania, America, Europe 등 세계학회들과 교류를 확대하고 리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SICEM 학술대회를 계승 발전시키며, 국제적 수준 representative/committee 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EnM 저널을 세계수준의 대표적 내분비학회지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기획위원회에서 제안한 학회 50주년에 대한 Vision을 소개해 드립니다. 세계적 수준의 대한내분비학회를 꿈꾸며 3대 중점 영역으로 ESG (Enterprise, Society, Governance) 제안하고 있습니다. 즉, 핵심사업을 고도화하고, 사회적 영향력을 확대하며, 지속 가능한 조직을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다양한 현안들을 구성원들의 지혜를 모아 슬기롭게 대처하고, 한마음 한 뜻으로 가족 같은 분위기를 조성하며, 상호 신뢰 격려하고 화합하면서 이끌어주는 학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선배님들의 혜안, 동료님들의 동행, 후배님들의 미래에 대한 의견들을 수렴하여 즐겁고 희망찬 대한내분비학회를 함께 이루어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월
대한내분비학회 이사장 정윤석

상단으로 이동

Copyright ⓒ The Korean Endocrine Society. All rights Reserved

  • [04146]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09 롯데캐슬프레지던트 101동 2503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06-82-31113
  • 대표자 성명 : 정윤석
  • Tel : 02-714-2428 | Fax : 02-714-5103 | E-mail : endo@endocrinology.or.kr
SNS
instagram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