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LA 2017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학술위원회 임수 간사
제 1 회 ICoLA가 2012 년에 시작된 이래, ICoLA는 성공적인 대회로 국제적인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ICoLA는 지질 및 죽상경화증의 모든 측면에서 국제적 의사 소통, 협력 및 협업을 위한 강력한 영향력과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확고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초 연구에서 임상 의학 및 지질 및 죽상 동맥 경화증 분야의 미래 치료에 이르기까지 깊이 있는 지식과 지식을 제공 할 고품질 과학 세션을 비롯하여 가능한 최상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이번 2017 ICoLA는 제54차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추계 학술대회이자 국제학술대회로 개편 후 6번째 행사로 임상의학, 기초의학, 생화학, 영양학을 아우르는 관련 학문 분야의 최신 연구 결과와 치료 지침을 전하는 총 5개의 기조강연, 학회장 강연, 11개의 심포지엄, 4개의 조인트 심포지엄 그리고 기초 및 영양 워크숍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금번 2017 ICoLA에서는 하버드 의대 아이카와 마사노리 박사님, 오사카 대학교의 야마시타 시즈야 박사님, 보스턴 대학교의 케네스 월시 박사님, 서울의대 김효수 교수님, 경북의대 이인규 교수님 등 세계 정상급 강연자들의 특별 강연을 하였습니다. 하버드 의과대학 아이카와 (Aikawa) 교수님은 혈관 생물학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과학자이며, 강의에서는 면역 세포 인 대 식세포가 혈관과 질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새로운 데이터를 발표하였습니다. 가나자와 대학의 마부치 교수님은 지질 대사 이상중 가족 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을 평생동안 연구해온 세계적인 학자로, 최근 고콜레스테롤혈증 치료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던 PCSK9 (Proprotein convertin subtilisin / kexin type 9)와 그 억제제의 임상적 의의를 강의하였습니다. 수십 년간의 연구 경험을 토대로 한 통찰력있는 강의였습니다. 이어서 오사카 대학 야마시타 교수님은 지단백질 이상, 동맥 경화 메커니즘 및 비만의 임상 양상 분자 생물학을 연구하는 유명한 과학자로, 좋은 콜레스테롤 인 HDL과 관련된 단백질 연구를 소개하고 죽상 경화증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또다른 기조연설자인 Walsh 교수님은 Boston University의 저명한 학자로, 심혈 관계 세포 성장, 분화 및 세포 사멸을 유도하는 분자 현상을 연구 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10 년 동안 조직 간 의사 소통의 메커니즘과 심혈관 시스템에서 이러한 시스템이 어떻게 생리적 대 병리 조직 성장에 기여하는지 대한 연구를 하였고, Science 지에 발표 된 최근 연구 결과를 토대로 혈액 줄기 세포와 심혈관 질환에 대한 새로운 발견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어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김효수 교수님은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KSoLA) 이사장을 맡고 있으며, 혈관 생물학, 줄기 세포 생물학 및 임상 심혈관 질환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인 업적을 달성한 국내 대표 의학자입니다. 금번 강의에서 새로 발견 된 단백질 CAP1이 심혈관 질환에 어떻게 역할하는 지에 대한 최신 지식을 공유하였습니다.
본인은 금번 ICoLA에서 대사증후군을 주제로 대한당뇨병학회와 대한고혈압학회와의 Joint 세션을 흥미롭게 들었습니다. 첫번째 연자로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김현민 교수님이 Metabolic Syndrome and Subclinical Atherosclerosis라는 주제로 대사증후군과 동맥경화 전반에 걸쳐 언급해 주셨고, 이어서 성균관의대 이은정 교수님이 Metabolically Healthy Obese; Does It Exist? 라는 주제로 비만하면서도 대사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특징에 대해서 강의를 하였습니다. 세번째 연자로는 울산의대 정창희 교수님이 Metabolically Healthy Obese; Is It All the Same?라는 내용으로 앞선 이은정 교수님의 내용에 이어서 세부적인 내용을 다루어 주었습니다. 마지막 연자로는 연세의대 허지혜 교수님이 Clinical Implication of Metabolic Syndrome Change in Public Health라는 제목으로 대사증후군의 변화가 공중보건학적으로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강의해 주었습니다. 짧은 시간 동안 대사증후군 관련 최신 지견이 소개되는 만큼 청중들이 큰 관심을 가졌습니다. 이외에도 젊은 과학자들을 위한 구두 및 포스터 발표 세션이 성황리에 열렸습니다.
2017 ICoLA는 국내에서 총 451명, 해외에서 89명, 총 540명이 참여한 명실상부한 지질동맥경화 분야의 대표적인 국제학회로 발돋움하였고, 참가자들의 적극적 참여와 토론을 통해 현재 및 새로 발견 된 학문적 성과에 대한 과학적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지식과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한국과 세계와 네트워크를 구축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Copyright(c) Korean Endocrine Soci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