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대한내분비학회

전체메뉴

대한내분비학회 내분비질환 관련 임상 및 기초 연구자들의 학술 활동의 구심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합니다.

국제협력위원회

Home > 학회소개 > 위원회
  • 글자를 크게
  • 글자를 작게
  • 현재 페이지 프린트하기
학회소개

명칭

국문 국제협력위원회
영문 Committee of International Liaison

위원회명단

직위 이름 소속 직위 이름 소속

설립에서 현재까지

대한내분비학회 회원들의 국제적인 활동이 활성화되고 대한민국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내분비-대사질환 관련 학회와의 교류가 빈번하게 되었다. 또한 학회 회원들의 연구, 교육, 봉사 등의 활동 영역이 국내에 국한되지 않고 국제적으로 확산되면서 학회 차원의 국제학회와의 교류, 해외 유명인사의 관리 등을 통하여 회원들의 국제 학회와의 교류에 편의를 도모하고 외국의 내분비학 연구자들 간의 인적·기술적 교류와 친목을 돈독히 하기 위한 공식적 통로 역할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학회에서는 국제협력위원회를 구성하여 회원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학회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의 확산으로 지구촌 정보들이 어느 곳에서든 검색이 용이하게 되면서 대한내분비학회의 근황을 해외 학회에 알리고자 영문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데 협력을 하고 있다. 최근 회원들의 해외학회 참여를 통한 최신지식의 습득과 연구 발전을 돕기 위하여 해외학회 참석에 따른 서류작업도 국제협력위원회에서 맡아 진행하게 되었다. 미국뿐 아니라 유럽내분비학회, 국제 내분비학회와의 교류 증진을 위하여 International Society of Endocrinology(ISE)의 회원국으로 가입하였고 ISE의 회원국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구성목적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내분비-대사질환 관련 학회와의 교류가 빈번하게 됨에 따라 학회 차원에서 국제학회와의 교류, 해외 유명인사의 관리 등의 업무를 시행하여 학회 회원들이 국제학회에서의 연구, 교육, 협력사업, 국제회의 유치 등의 활동에 편의를 도모할 수 있도록 하고 외국의 내분비학 연구자들과의 인적·기술적 교류와 친목을 도모하기 위한 공식적 통로역할을 하기 위하여 구성되었다.

사업

국제협력위원회의 사업은 크게 학회 및 회원들의 국제 교류와 관련된 업무와 해외 유명인사나 연구/연수 기관에 대한 정보 구축에 대한 업무로 이루어진다. 국제 교류 사업으로는 과거에 미국 일변도의 대외 활동을 확대하여 유럽이나 중남미, 아시아, 아프리카 등의 지역과 교류하기 위해 각 지역의 담당위원들을 선정, 지역의 특성을 최대한 살려서 학술협력과 우의 증진을 계획성 있게 추진하고 있다. 그 중 한 가지로 개발도상국들과의 국제협력을 증진시켜 개발도상국들의 특수한 질병이나 그곳에서 가능한 연구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 등을 수집하고 개도국의 인적자원들이 한국으로의 연수를 희망할 때 이를 중개하여 적재적소에 Matching 시켜줄 수 있도록 역량을 키우고 있고 이를 위해서 외국인 연수자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 중에 있다. 또한 International Society of Endocrinology(ISE)의 회원국으로서 최근에는 학회 학술대회의 위상을 높이고자 내분비학 관련 국제학회를 학술대회와 연계하여 국내에 유치하고자 노력하였으며, 그 결실로 2012년도에는 국제적인 학회인 APDO를 유치하여 춘계학술대회를 국제적인 학술대회로 격상시키기도 하였다. 2014년도에는 Chinese Society of Endocrinology 와 Tunisian Endocrine Society와의 MOU 체결을 통해서 국제학술대회를 통한 교류의 기반을 마련하였고, 향후 대만내분비학회 및 ASEAN 내분비학회와의 교류를 위한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전망

교통수단의 발전과 광범위한 인터넷의 보급으로 점점 더 빠른 시간 내에 많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하지만 너무나 많은 정보를 회원들 개개인이 검토하고 평가하기에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 부담이 따를 수밖에 없다. 이런 실정에서 국제협력위원회는 내분비학과 관련된 최신 지견, 연구 결과, 신약 개발, 최신 치료법 등에 관한 정보를 한 단계 걸러서 회원들에게 공급하는 한편 대한내분비학회가 국제무대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연구, 진료, 봉사 등의 여러 분야에서 앞서 나아가는 데 초석의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

상단으로 이동

Copyright ⓒ The Korean Endocrine Society. All rights Reserved

  • [04146]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09 롯데캐슬프레지던트 101동 2503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06-82-31113
  • 대표자 성명 : 홍은경
  • Tel : 02-714-2428 | Fax : 02-714-5103 | E-mail : endo@endocrinology.or.kr
SNS
instagram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