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내분비학회 소식지

대한내분비학회 홈페이지
모아보기

사진으로 보는 실크로드 불교문화 탐방(2)

조보연(중앙의대 중앙대병원 내분비내과)

2. 장액 칠채산

  고비사막의 장액(張掖)은 중국 깐수성 성도인 란저우에서 돈황으로 가는 하서주랑(河西走廊)의 중간쯤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에는 무지개가 땅으로 내려온 듯 황토산에 색색의 물감을 채색한 듯 인간의 상상력을 초월하는 비현실적인 풍경이 있다. 대지의 색채 예술이라고 불리는 장액시의 칠채산이 바로 그 주인공인데, 칠채산(七彩山)의 공식 이름은 장액단하국가지질공원(張掖丹霞國家地質公園)으로 단하(丹霞)는 ‘붉은 노을’을 뜻한다.

  장액은 고대 실크로드의 오아시스 도시지만 특별한 볼거리가 없어 별로 주목 받지 못하던 곳이었다. 칠채산이 세상에 알려진 것은 15여 년 전. 홍콩의 사진전시회에 칠채산 일몰 사진이 출품되자 사진작가들은 실제로 존재할 수 없는 합성사진이라고 의심했다. 결국 사실 확인을 위해 현장을 찾은 사진작가들에 의해 그 존재가 확인되면서 칠채산은 중국을 대표하는 풍경으로 부상했다. 이후 장예모 감독이 칠채산을 배경으로 영화 ‘The Great Wall'을 촬영함으로써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졌다.

  칠채산은 510km에 걸쳐 알록달록한 산들이 장관을 이룬다. 이렇게 다채로운 색 층을 형성한 흙산을 단하지모(丹霞地貌)라 한다(사진 1). 이는 오랜 세월 동안 지질운동을 수만 번 거친 붉은색 사암이 풍화와 퇴적작용으로 단층화된 특이한 지형을 말하는 것. 산의 이름도 일곱 가지 색을 띤다 해서 칠채산이라 불린다. 이국적이다 못해 그림을 보는 듯한 신비로운 풍광은 마치 다른 행성에 온 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한다. 산의 색 중 흰색은 소금을 뜻하며 이는 칠채산이 과거에 바다였을 것이란 설과 함께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색깔로 대자연의 대지예술로 평가 받고 있다. 이 칠채산은 자연이 2천4백만 년에 걸쳐 만들어 낸 것이라고 한다.


사진 1. 칠채산 전경.


  칠채산의 풍경은 날씨와 빛의 강도에 따라 시시각각 다채롭게 변하는데 무지개 산이 병풍을 두른 듯 끝없이 이어지고 부드러운 곡선을 그리는 지반은 색색의 물감을 풀어놓은 물줄기처럼 흐른다(사진2). 일곱 가지 색채를 띠는 칠채산의 환상적인 모습은 새벽과 해질녘, 비 오는 날에 연출되며, 7~8월에 가장 아름답다고 한다.


사진 2.


  칠채산은 1~4구역으로 나눠 전망대를 올라 둘러보는 코스로 이뤄져 있어 셔틀버스를 타고 이동하면서 구경한다. 첫 번째 전망대는 칠채산 전경을 한눈에 조망하는 곳. 겹겹의 지층이 선명한 붉은 봉우리들이 혹은 칼날처럼 날카롭고 혹은 여인의 가슴처럼 봉긋봉긋 솟아있는 모양새가 지구가 아닌 다른 행성으로 우주여행을 온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사진 3).

   탐방로 옆 두 번째 전망대에서 보는 칠채산 봉우리는 티베트족 연인들의 화려한 의상을 연상하게 한다. 빨간색, 분홍색, 노란색, 연두색, 초록색, 파란색, 그리고 하얀색으로 채색된 지층은 주름치마처럼 흘러내려 더욱 고혹적이다. 노란색 봉우리 뒤로 붉은색 봉우리들이 줄지어 선 세 번째 전망대에서의 풍경도 황홀하기는 마찬가지이다(사진 4).


사진 3.



사진 4.


  병칠채산을 대표하는 환상적인 풍경은 네 번째 전망대에서 만날 수 있다. 일곱 가지 색깔의 스펙트럼으로 겹겹이 쌓여진 지형은 한마디로 무지개로 만든 산이라 해야 할 듯(사진 5). 마치 병풍을 두른 듯 무지개 산이 좌우로 끝없이 펼쳐지고 부드러운 곡선을 그리는 산등성이는 색색의 물감을 풀어놓은 수채화 같다(사진 6, 7).


사진 5. 칠채산.



사진 6.



사진 7.


spon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09 롯데캐슬프레지던트 101동 2503호, 우)04146    Tel : 02-2038-0072
Fax : 02-714-5103     E-mail : endo@endocrinology.or.kr     사업자등록번호 : 106-82-31113     대표자 : 이은직

Copyright(c) Korean Endocrine Soci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