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내분비학회 소식지

대한내분비학회 홈페이지
모아보기

조선대학교 내분비대사내과

김진화(조선의대 조선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조선대학교병원은 광주광역시 동구 서석동에 위치하며, 푸른 숲, 맑은 공기에 둘러싸인 녹색환경으로 자연친화적인 치유환경을 제공한다. 1971년 개원 이래 호남지역 보건 향상 및 고품격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해 온 조선대학교병원은 현재 14개 전문특성화 센터를 중심으로 환자중심의 효율적인 진료시스템과 전문화된 최상의 진료를 제공하고 있다.

  조선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는 배학연 교수님께서 진료를 시작한 이후, 2008년 당뇨내분비 센터를 개소하였고, 2017년에는 병원 신관으로 확장 이전하였다. 현재 배학연 교수 (조선대학교병원장), 김상용 교수 (당뇨내분비 센터장), 김진화 교수, 신지혜 임상교수, 강지인 임상교수, 류영상 전임의가 재직 중이며 다양한 내분비대사 질환의 치료 및 연구, 그리고 교육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진 1. 조선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구성원

  조선대학교병원 당뇨내분비 센터는 병원 신관 1층에 위치하여 접근성이 편리하고, 3개의 진료실과 당뇨합병증 검사실, 초음파 검사실, 당뇨 교육실, 그리고 협의실 등이 센터 내에 모두 함께 위치하여 보다 편리한 전문적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처음 방문 시 내분비대사내과 전문 의료진에 의해 필요한 모든 검사가 이루어지는 one-stop 서비스, 이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진단, 그리고 통합적인 치료계획 수립으로, 신뢰받는 당뇨내분비 센터가 되고자 매일매일 최선을 다하고 있다.

  당뇨 클리닉에서는 안저검사, 감각신경기능검사, 자율신경검사, 경동맥 초음파, 그리고 체지방 측정 등의 검사가 시행되고, 센터 내에서 진단 및 치료가 한 번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병원 내 다양한 부서들과 협업하여 환자들에게 번거롭지 않는 빠른 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 2. 당뇨내분비 센터 전경, 당뇨내분비 센터 협의실

사진 3. 당뇨내분비센터 진료 1-4

  당뇨 교육실에서는 당뇨교육 전문 의료진들이 환자와 가족들에게 당뇨에 대한 올바른 지식전달 및 다양한 당뇨 합병증의 예방, 그리고 관리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개인 맞춤 당뇨 교육은 개개인의 생활습관을 파악하여 실천 가능한 내용을 환자 눈높이에 맞춰 제공함으로서 자기관리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당뇨내분비 센터내의 협의실에서 주 1회 시행되는 단체교육 프로그램인 “Hello! 당뇨야!”는 기존의 강의중심 교육방법에서 탈피하여, 진료실 밖에서 전문 의료진과 서로 이야기하며 이루어지는 교육 형식으로, 당뇨 합병증 관리, 식사관리, 운동관리, 비만관리, 그리고 건강한 마음 챙기기에 대하여 서로 이야기하며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였다. 특히, 당뇨 관리시 느끼는 두려움과 어려움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서로 지지해주는 “건강한 마음 챙기기” 시간은 환자와 의료진 모두에게 서로를 응원하는 따뜻한 시간이었다.

  갑상선 클리닉에서는 갑상선 초음파 및 필요시 초음파 유도하 세침흡인검사가 내원 당일 바로 시행되어 대기시간을 최소화 한다. 갑상선 암 환자의 체계적 관리를 위하여 갑상선외과, 이비인후과, 핵의학과, 병리과, 영상의학과 등 다양한 갑상선분야 전문의들이 긴밀하게 협조하고 있다.

  비만 클리닉에서는 “특별한 당신, 건강한 바디”라는 슬로건하에 건강한 비만관리를 위한 차별화된 맞춤치료를 제공한다. 대사증후군의 주요 요소인 비만을 올바르게 치료하고, 동반질환을 조기에 진단 및 관리하며, 식사 및 운동방법 등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건강한 비만관리를 위해 힘쓰고 있다.

  그 외 뇌하수체질환, 부신질환, 골다공증 및 골대사 질환, 그리고 기타 다양한 내분비질환에 대하여 보다 혁신적인 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관련부서 및 진료과들과 유기적인 협조하에 진료하고 있다.

  내분비대사내과는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의료진 양성을 목표로 의과대학 학생 및 전공의에게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노력한다. 특히, 내과 전공의를 대상으로 6-8주에 걸쳐 매주 1회 진행된 교육 프로그램인 “You can do it – 당뇨병 관리” 프로젝트와 “Summer School – 갑상선암 관리”는 내분비대사내과의 최신지견을 습득하고 평소 궁금했던 점을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으로 내과 전공의들에게 기억되었다. 당뇨내분비 센터에서는 임상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지역사회 당뇨 예방 및 관리를 위한 보건소 교육활동에 함께하고 있다.


사진 4. 당뇨교육

사진 5. 당뇨교육

사진 6. 당뇨교육

  조선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는 모든 사람들이 건강한 멋진 미래를 꿈꾸며, 오늘도, 모두 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

spon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09 롯데캐슬프레지던트 101동 2503호, 우)04146    Tel : 02-2038-0072
Fax : 02-714-5103     E-mail : endo@endocrinology.or.kr     사업자등록번호 : 106-82-31113     대표자 : 이은직

Copyright(c) Korean Endocrine Soci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