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내분비학회 지난 호 웹진 보기

2024년 봄호 대한내분비학회 웹진

최신 내분비질환

모아보기
최덕현

최덕현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내분비대사내과

  • 부신우연종으로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갈색세포종: 3차의료기관 대규모 조사 연구 (Pheochromocytomas Most Commonly Present As Adrenal Incidentalomas: A Large Tertiary Center Experience)

    Sunil Aggarwal et al. J Clin Endocrinol Metab 2023; 109(1): e389-e396

    갈색세포종은 부신 수질에서 기원하는 드문 신경내분비 종양으로, 발견되지 못한 갈색세포종은 주로 심혈관 문제로 인한 높은 사망률과 연관되어 있으며, 50%에 이르는 갈색세포종이 사후에 발견된다고 보고되어 왔다. 현재는 부신우연종으로 발견되는 갈색세포종이 증가하고 있으나, 이러한 갈색세포종의 특성은 명확하지 않다. 본 연구는 부신우연종으로 발견되는 갈색세포종의 특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영국의 3차 의료기관인 Queen Elizabeth Hospital Birmingham에서 2010년 1월부터 2022년 10월 사이의 전자 의무 기록에 대한 후향적 리뷰로 시행되었으며, 갈색세포종의 진단은 조직학적으로 확인되거나, 혈장 및 소변 메타네프린의 증가와 영상학적으로 부신 종양이 확인되면서 MIBG 신티그래프에서 나타나는 경우로 하였다.

    갈색세포종 환자 167명이 확인되었고 12명(7%)이 양측성 환자였다. 이 중 144명이 부신절제술을 시행 받았다. 갈색세포종의 발현 방식에 대한 정보가 있는 152명의 환자들 중에서 유전적 요인이 있어 선별 확인된 20명을 제외한, 총 132명 중 37명(28%)이 부신 유증상자였고, 91명(69%)이 우연히 발견된 갈색세포종 환자였다. 다만 96명 중 40.7%의 환자는 진단 이후 후향적으로 보았을 때 증상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어, 이 경우에 순수한 갈색세포종 우연종 환자는 54명(32.3%)으로 나타났다.

    갈색세포종 우연종 환자의 평균 나이는 62세로, 유증상 환자군의 42세나, 유전적 요인이 있어 선별한 환자군의 33세 보다 높았다. 우연종으로 발견된 갈색세포종은 평균 42mm로 유증상군의 60 mm 보다 작았지만, 유전적 요인으로 선별된 군의 30mm보다는 컸다. 메타네프린의 증가 양상도 이와 비슷한 경향을 보였는데, 우연종으로 발견된 갈색세포종에선 5-fold ULN으로 유증상군의 15-fold ULN보다는 낮았으나, 유전적 요인으로 선별된 군의 3-fold ULN보다는 높았다. 이전에 유전 정보가 없었던 환자들 중 수술 후 유전자 검사가 103명에서 시행되었고, 생식선 돌연변이가 21명(20.4%)에서 발견되었다. 갈색세포종 우연종으로 수술 후 유전자 검사를 시행한 59명의 환자들 중에서는 9명(15.3%)에서 돌연변이가 발견되었다.

    본 연구는 갈색세포종 코호트 연구로 발표된 가장 큰 규모의 연구 중 하나로서 의의를 지닌다. 단일기관 연구로는 많은 수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였고, 임상, 방사선학적, 생화학적 및 유전적으로 다양한 방면에서 분석이 단일 기관의 같은 기준에서 평가된 것은 본 연구의 장점이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다수의 갈색세포종이 부신 우연종으로 발견되는 만큼 부신 우연종 환자에 대한 면밀한 평가와 진단이 필요하다.

    *주제 문장: 다수의 갈색세포종은 우연히 발견되며, 특징적인 임상, 방사선학적, 생화학적 및 유전적 특성을 지닌다.
  • 일차성 고알도스테론증 진단에 있어 경구 퓨로세마이드 검사의 효용성 (Efficacy of Oral Furosemide Test for Primary Aldosteronism Diagnosis)

    Thais C Freitas et al. J Endocr Soc 2023; 8(1): bvad147

    일차성 고알도스테론증의 유병률은 고혈압 환자의 5~10%에 달하며, 저항성 고혈압 환자의 20% 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고된다. 일차성 고알도스테론증은 유병률이 높으면서도 특징적인 치료법을 가지고 있으나, 진단을 위해서는 다양한 절차의 검사들이 이루어져야 하며, 기존의 이러한 검사들은 안전을 위해서 환자가 입원한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경구 퓨로세마이드 투여를 통한 일차성 고알도스테론증 진단의 효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계획되었다.

    브라질의 Universidade de Sao Paulo Hospital das Clinicas에 2019년부터 2021년까지 방문한 일차성 고알도스테론증 환자 64명과 대조군인 일차성 고혈압 환자 22명을 대상으로 전향적 연구가 이루어졌다. 모든 일차성 고알도스테론증 환자들은 2개 검사(퓨로세마이드 기립 검사와 생리식염수 주입 검사 또는 캡토프릴 부하 검사)를 통해 확진을 받은 후 경구 퓨로세마이드 투여 검사를 시행 받았다. 일차성 고알도스테론증 환자군의 평균 나이는 38세였으며, 약 70%의 환자가 3가지 이상의 고혈압 약을 투여중인 저항성 고혈압 환자였다. 저칼륨혈증은 54.7%에서 발견되었다.

    주사제와 경구제의 생체이용률을 감안하여, 경구 퓨로세마이드의 경우 퓨로세마이드 기립 검사에 사용되는 40 mg 주사제 용량의 두 배인 80 mg 경구제가 투여되었다. 경구 퓨로세마이드 투여 전, 투여 2시간 뒤, 3시간 뒤의 레닌(DRC, direct renin concentration), 알도스테론, 칼륨이 각각 측정되었다. 검사 결과, 경구 퓨로세마이드 투여 2시간 뒤의 DRC 7.6 uU/mL cut-off에서 일차성 고알도스테론증에 대한 민감도가 92%, 특이도가 82%로 나타났으며 양성 예측률과 음성 예측률은 각각 93.7%, 78.3%, 진단 정확도는 90%로 나타났다. 투여 3시간 뒤의 DRC 7.1 uU/mL cut-off의 경우에는 민감도 89%, 특이도 81%로 나타났다. 대조군인 일차성 고혈압 환자군 중 저레닌 고혈압 환자 6명을 제외하였을 시에는, 투여 2시간 뒤의 DRC 10 uU/mL cut-off에서 민감도 95.3%, 특이도 93.7%, 양성 예측도 98.4%, 음성예측도 83.3%, 진단 정확도 95%로 나타났으며, 투여 3시간 뒤의 결과 또한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DRC 10 uU/mL 에서, 경구 퓨로세마이드 투여 검사를 퓨로세마이드 기립 검사와 비교하였을 때, 64명 중 62명의 환자에서 일치(97%)하는 진단이 나왔다. 경구 퓨로세마이드 투여 검사 중 칼륨이 3.5 mEq/L 미만으로 감소한 경우는 6.4% 였으며, 검사 동안 저혈압은 보고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일차성 고알도스테론증 검사의 새로운 진단법으로서 기존 검사들 보다 간단하며 안전한 방법인 경구 퓨로세마이드 투여 검사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였다. 경구 퓨로세마이드 투여 검사의 진단적 가치를 보다 끌어올리기 위한 향후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주제 문장: 경구 퓨로세마이드 검사는 일차성 고알도스테론증 진단에 있어 효용성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