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의과학대 분당차병원 내분비내과
김경수(차의과학대 분당차병원 내분비내과)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은 1960년 설립된 차산부인과를 모태로 제2의 강남으로 개발된 분당신도시에 1995년 개원하였다. 기독교적 이웃 사랑의 정신(Christianity), 인간 존중의 정신(Humanism), 연구와 탐구의 정신(Academia)을 바탕으로 지역주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거점 의료기관으로 자리매김하였고, 2006년에는 국내 최초, 최대의 여성•소아 병원인 분당차여성병원(신관)이 개원하였다. 개원 당시부터 진료 뿐만 아니라 연구 역량 제고에도 꾸준히 노력한 결과 2013년 세계 수준의 연구 경쟁력과 인프라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지정 10대 연구중심병원으로 선정되었다. 지난 20여년의 시간 동안 지역사회 봉사, 사회공헌 활동 등 지역주민의 보건향상과 지역 의료복지 증진을 통해 명실상부 지역사회 대표 의료기관으로 발돋움 하였고 진료, 연구 및 교육에 힘쓰고 있다.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 내분비내과는 1995년 개원과 동시에 조용욱 교수가 부임하면서 개설되었다. 이후 지속적으로 발전을 거듭하였고 현재는 조용욱, 김수경 (현 내분비내과 분과장), 김경수, 송영신 교수가 진료에 임하고 있다.
내분비내과는 2008년 04월 당뇨병, 갑상선 센터를 개설하여 당뇨병과 갑상선 질환의 진료와 검사가 한번에 이루어 지는 one-stop service를 구축하여 간편한 절차로 빠른 예약과 검사를 할 수 있는 특화된 진료를 통해 지역 주민의 건강 증진에 이바지 해 왔다. 2013년 본관 2층으로 확장 이전하였으며, 현재 3개의 진료실, 당뇨병 교육 및 영양상담실, 당뇨병합병증 검사실, 안저 검사실, 갑상선 초음파 검사실, 임상연구실로 구성되어 있다.
당뇨병센터에서는 당뇨병환자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진료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당뇨병 교육, 영양 상담, 및 합병증 관리를 하고 있으며 합병증 검사실에서는 망막증, 신경병증, 및 대혈관합병증에 대한 검사를 하고 있다. 평생 관리가 필요한 당뇨병의 특성상 의사, 간호사, 영양사, 임상병리사, 사회복지사 등 관련된 여러 직역의 구성원이 적극적인 교육 및 상담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당뇨병 환자 및 보호자가 참여하는 중식 뷔페를 2주마다 개최하여 당뇨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제로 식사를 하며 식이 조절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아쉽게도 COVID-19 pandemic 으로 현재는 잠시 중단하고 있으나 상황이 호전되면 다시 재개할 계획이다.
갑상선센터에서는 갑상선초음파 및 세침흡입검사, 동위원소 검사, 각종 내분비 검사 등을 통해 갑상선을 포함한 여러 내분비 질환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특히 갑상선암으로 진단 시 당일 수술과와의 협진을 진행하며, 2020년 3월에는 갑상선암센터를 개소하여 보다 통합적인 갑상선암 치료가 이루어지고 있다. 고위험 갑상선암의 경우 내분비내과를 비롯한 외과, 이비인후과, 핵의학과, 영상의학과 등의 여러 교수진이 함께 참여하는 맞춤형 다학제 진료를 통해 환자에 대한 포괄적이고 최적의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골대사질환, 뇌하수체 및 부신질환, 성선 질환 및 임신 중 호르몬 이상과 관련된 다양한 진료를 정형외과, 신경외과, 외과, 산부인과, 영상의학과 등과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최선의 진료가 이루어 지도록 하고 있다.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 내분비내과의 모든 교수들은 국내외 학회 및 학술 활동에 적극적으로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다. 특히 노인 당뇨병, 임신성 당뇨병 연구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이를 바탕으로 우수한 연구 결과들을 수준 높은 국제 학술지에 게재하였다. 갑상선 분야에서도 산후 미역국 섭취와 갑상선 질환과의 관계 및 한국인의 정상 TSH 농도를 제시한 논문을 포함하여 유수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기초 연구도 게을리하지 않고 진행하여 다양한 연구비를 수령하였고 최근에는 umbilical cord mesenchymal stem cell이 인슐린 저항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결과를 발표하였으며, 현재 미토콘드리아와 당뇨병 관련 연구 및 갑상선암의 분자생물학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임상 연구로는 의약품 뿐 아니라 의료기기로 진행 중인 2상에서 4상에 이르는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는 등 탁월한 연구열정과 성취를 자랑하고 있다. 학생 교육에 있어서도 내분비내과 실습 뿐 아니라 차의과학대학교의 특화된 임상실습 프로그램인 학생인턴 제도와 연구실습 프로그램인 RECOMP 과정에 참여하여 후학양성에도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다.
Copyright(c) Korean Endocrine Soci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