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내분비학회 윤리 선언'
개정안을 발표합니다.
강은석 윤리위원회 이사 / 조용인 윤리위원회 간사
급변하는 사회만큼이나 의료 환경 또한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 혁명에 따른 기술혁신과 우리나라 의료 제도 개선에 대한 여러 목소리는 이런 변화가 더욱 빠르게 다가올 것임을 예상하게 합니다. 이러한 의료 환경의 변화는 전에 예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그리고 다양한 측면의 윤리 문제들을 야기합니다. 이에 따라 대한내분비학회 윤리위원회에서는 2023년도 위원회 사업으로 기존 ’대한내분비학회 윤리 규정’을 현재의 의료 환경 변화에 맞게 개정하였습니다.
윤리위원회의 역할
대한내과학회는 2004년 10월 24일 평의원회에서 윤리위원회 신설을 결정하였습니다. 대한의사협회 중앙윤리위원회 운영 내규에 따라 내과 의사의 윤리 교육과 갈등 해결, 회원 상호 간의 의료 윤리 문제 해결, 학회와 회원 간 유대 강화를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한내분비학회 또한 임상 연구의 수행, 논문 게재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의 중요성에 따라 2005년부터 윤리위원회를 구성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윤리위원회는 대한내분비학회와 회원들 활동의 윤리적인 측면을 검토하고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윤리 규정 채택뿐 아니라 윤리 교육, 징계와 포상에 대한 심의 및 조사 등 학회에서의 윤리적인 면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윤리 선언 개정의 배경
’대한내분비학회 윤리 규정’은 2016년 ‘부정청탁 및 금품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 제정 및 시행됨으로써 내분비학회 내에서도 더욱 강화된 윤리 규정 및 자문의 역할이 필요하게 되어 마련되었습니다. 2017년 4월, 제90회 이사회에서 초안을 발표, 동년도 6월 제91회 이사회에서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처럼 본 학회에서는 학회 및 회원들의 의료 윤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관리를 위해 계속 노력해 왔습니다. 최근 의료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적용 등은 의료 환경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윤리위원회에서는 윤리 선언 개정을 계획하였습니다.
윤리 선언 개정 과정
2023년 4월 26일, 윤리위원회 회의에서 개정 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 기존의 윤리 규정이 잘 작성되어 있었으므로 이를 바탕으로 최근 용어로 간결하게 수정하며 내용을 보완하기로 하였습니다. 윤리위원회의 역할에 대한 독립성을 명기하고, 수정안에 대하여 전문 인력의 자문을 통해 문구의 보완 및 영문 번역까지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윤리위원회 회의 내용을 바탕으로 기존 윤리 규정의 중복 항목을 삭제 및 통합하고 학술, 출판 윤리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여 이사회에서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쳤습니다. 고려대 국어학자에게 내용 감수를 받아 문구 수정을 하였으며 영문 작업 전문가에 의뢰하여 영문 번역까지 진행하였고, 최종 개정안에 대하여 2023년 10월 27일 대한내분비학회 평의원회에서 발표 및 의견 수렴을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회의에서 본 규정의 강제성은 없는 점을 논의하였으며, 본 개정안은 학회 내에서 자체적으로 규정하는 윤리 원칙에 대한 내용임을 고려하여 ’대한내분비학회 윤리 규정’ 대신 ’대한내분비학회 윤리 선언’으로 최종 변경하였습니다.
마무리하며
본 윤리 선언은 우리 회원들이 내분비질환의 의료 전문가로서의 윤리 의식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의 하나입니다. 이는 우리가 자율적으로 계속 지켜가야 할 윤리에 대한 선언적 의미인 만큼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대한내분비학회 윤리 선언 (개정안)
오늘날 사회의 급변으로 의료 환경이 달라지고, 질병의 다양화, 의학의 발전 등으로 인해 더욱 엄격한 의료 윤리 및 실천이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하여 학회 내 윤리위원회를 독립적으로 설치•운영한다.
대한내분비학회 회원은 환자뿐만 아니라 사회는 물론, 다른 건강 전문가, 그리고 자기 자신에 대한 윤리적 책임을 인식해야 한다. 이에 대한내분비학회는 회원이 지켜야 하는 훌륭한 행동에 대한 필수적인 자세를 정의하는 다음과 같은 자체 윤리 원칙을 채택한다.
[환자진료 윤리]
[연구, 학술 및 출판 윤리]
[사회 윤리]
[영문] Code of Ethics of the Korean Endocrine Society
The rapidly changing social and medical environment, the emergence of new diseases, and advances in medicine necessitate more stringent medical ethics and practices. To this end, the Korean Endocrine Society (KES) has established the Committee of Ethics, which operates independently.
KES members must recognize their ethical responsibilities to patients, other health professionals, and themselves. KES has adopted the following principles, which are not legally binding, to define the essential attitudes and behaviors that our members must uphold.
[Ethics of Clinical Practice]
[Research, academic, and publication ethics]
[Social eth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