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LA 2023
정창희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내분비내과)
한국에 혈관 및 지질 대사 연구를 하시는 분이라면 꼭 참석해야 할 학회인 International Congress on Lipid and Atherosclerosis (ICoLA) 2023 Annual Meeting이 학회장에서 공부에 집중하기 어려운 계절인 아름다운 가을에 성황리에 개최가 마무리되었다. 이번 ICoLA 2023은 특히 관련 분야 기초 연구자분들이 다른 해에 비하여 많이 참석을 하셨는데 Asia-Australia Vascular Biology Meeting (AAVBM)과 함께 개최가 되어서 특별히 더 참석자분들이 다양하고 많았던 것으로 생각된다.
이번 ICoLA 2023의 슬로건은 “Advancing Lipid and Atherosclerosis Research to the Next Level”이라고 정해지고 일찍부터 홍보가 되었는데 슬로건에 걸맞은 많은 훌륭한 연사들과 연제들이 준비되어 발표되었다. 5개의 기조 강연, 21개의 심포지엄, 3개의 구연, 그리고 1개의 KSoLA Awards for Scientific Excellence and Young Investigator 세션이 준비되어 발표되었다. 물론 AAVBM 세션까지 고려한다면 어떤 방에 들어가서 공부를 해야 할 지가 고민될 정도로 혈관 및 지질 대사에 관련된 기초, 임상, 영양학 분야의 다양한 세션이 진행되었다. 필자가 학술 간사로 학회를 준비하면서 많은 걱정을 하였는데 많은 등록자분들이 실제 현장에 참석하시어 (1,000명 이상의 참석자가 집계되었음) 그런 걱정이 기우였음을 확인하게 되었다.
우선 첫 번째 기조 강연은 그동안에 한국에 여러 차례 방문하신 UCLA, USA의 Dale Abel 교수께서 본인의 최근 연구 주제인 Mitochondrial dynamics와 cardiometabolic disease 간의 관계에 대해서 논문에 발표되지 않은 연구 내용까지 말씀해 주시어 미토콘드리아 연구를 하시는 분들께 큰 영감을 주시었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연세를 드셔도 연구에 대한 열정이 항상 대단하신 분이라는 생각을 갖게끔 하시는 분이신 것 같다. 그 밖에도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의 Valter D. Longo 교수님께서 cardiometabolic disease의 예방을 위해서 약물적 치료 접근이 아닌 fasting-mimicking diet의 효과에 대해서 본인의 임상 연구를 이야기해 주셔서 색다른 주제라고 생각되었다. 물론 이후의 기조 강연자이신 서울대학교 김재범 교수님과 일본의 Masatsune Ogura 교수님의 강의도 매우 인상적이었지만 아마도 큰 이슈를 불러일으키신 기조 강연자는 University of Hawaii의 William Boisvert 교수님이실 것 같다. Vascular lipid metabolism in atherosclerosis라는 강의 내용도 인상 깊었지만, 강의를 마치고 매우 유창한 한국어로 청중들에게 말씀하시는 순간 장내가 술렁였던 순간은 아직도 잊을 수가 없다. 후에 공식 디너 자리에서 알게 된 바로는 고등학교 시절까지 한국에 사셔서 한국어 수준이 거의 원어민에 가깝다고 하셨다.
이번 2023 ICoLA의 특징은 또 다양한 해외 학회와의 joint session이 많았다는 점이 되겠다.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TG-lowering agent 중 하나인 pemafibrate를 이용한 PROMINENT 연구와 국내에서 수행된 RACING 연구, 그리고 일본에서 omega-3 fatty acid를 이용한 임상 연구 등이 이러한 joint session에서 심도 있게 다루어 졌고, 동남아시아 국가인 말레이시아, 캐나다지질동맥경화 학회, 유럽동맥경화학회와의 joint session이 청중분들께 큰 관심을 불러일으킨 것 같다. 물론 한국인 연구자들이 지질 관련 큰 무작위 대조 임상 연구를 진행하고 국내 데이터를 발표하시면서 우리나라의 지질 관련 연구의 수준이 세계적 수준에 올라와 있음을 몸소 느낄 수 있는 기회였다.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의 공식 영문 잡지는 Journal of Lipid and Atherosclerosis (JLA)이다. 현재 편집 이사님을 필두로 많은 학회 임원분들께서 JLA의 발전 및 향후 SCI 등재를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신데, 이번에도 편집 위원회 주관으로 목요일부터 publication committee workshop, 2023 JLA Best Paper Award 세션 등을 마련하여 JLA의 위상을 높이고자 많은 노력을 해 주시고, JLA 부스를 통해 홍보도 활발하게 진행해 주셔서 이 지면을 통해 다시 한번 노고에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마지막으로 학회 참관기를 쓰는 입장에서 부끄럽긴 하지만 이번 ICoLA 2023에서 KSoLA Awards for Scientific Excellence를 수상하게 되어 다시 한번 학회에 감사 말씀을 드리고 싶다. “Exploring the Cross-talk between adipose tissue derived factors and the cardiovascular system”이라는 주제로 그동안 연구했던 것을 정리하여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것도 너무나 영광스럽고 감사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끝으로 학술 간사로서 학회가 하나 끝나서 매우 홀가분하긴 한데, 바로 내년 ICoLA 2024 프로그램을 준비하기 시작한 상태이며, 기조 강연자분들이 이미 섭외가 상당 부분 완료가 되어 있고, 프로그램 가안도 많은 진척을 이룬 상태이다.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김재택 이사장님과 함께 학술 프로그램 구성에 노고가 많으신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이우제 교수님, 그리고 저와 함께 학술 간사로 활동하고 계신 서울성모병원 윤종찬 교수님, 상계백병원의 김병규 교수님과 모든 학술 위원회 위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