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세브란스병원
남지선(연세의대 강남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강남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의 역사는 1984년 연세대학교 부속 영동병원에 김경래 교수가 내분비내과 전담교원으로 발령받은 이후 시작되었다. 1989년 갑상선클리닉, 당뇨병클리닉이 개설되었으며, 2005년 내분비·당뇨병센터 개소 이후, 2007년 병원 외부 독립 건물로 센터가 확장 이전하여 현재까지 진료중이다. 현재 내분비내과는 안철우 교수 (내분비·당뇨병센터 소장), 박종숙 교수, 강신애 교수, 남지선 교수, 김정혜 강사, 박가희 강사가 재직하고 있다.
내분비·당뇨병센터는 원형의 넓은 대기 공간을 중심으로, 안쪽으로 5개의 진료실, 당뇨병 교육실, 당뇨병 합병증 검사실, 초음파 검사실로 이루어져 있다. 당뇨병 합병증 검사실에는 안저검사, 감각신경기능검사, 맥파전파속도, 경동맥초음파검사를 시행하며, 초음파를 이용하여 갑상선 낭종 천자 및 내장지방초음파를 시행하고 있다.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오래 전부터 당뇨전문의, 당뇨전문간호사, 당뇨전문영양사, 당뇨전문사회사업사, 당뇨전문약사 등 당뇨병교육팀을 이루어 보다 체계적인 방법으로 당뇨병 환자들을 관리하고 있다. 매달 교육팀 전원이 참석하는 당뇨병 소위원회를 통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으며, 분기별로 내분비·당뇨병센터 뉴스레터를 발간하여 환자들이 궁금해하는 내용들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주기적으로 각종 질환에 대한 브로셔를 업데이트하고 있다.
당뇨병 환자 교육을 위해 무료 당뇨교실 및 개인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당뇨교실은 매주 1회 화요일에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다.
◆ 홀수 주 교육(오전 10시 30분~11시 30분)
내분비대사내과 의사 – 당뇨병이란?
당뇨전문 영양사 – 당뇨병의 식사요법
당뇨전문 사회사업사 – 당뇨병의 생활요법
◆ 짝수 주 교육(오전 10시 30분~11시 30분)
당뇨전문 간호사 - 당뇨병의 자가관리 및 운동요법
당뇨전문 영양사 – 당뇨병의 식사요법
당뇨전문 약사 –당뇨병의 약물요법
개인교육 프로그램은 자체 개발한 책자를 기반으로 환자에게 적용하는 개별 맞춤 프로그램이 있으며, 당뇨병 관리의 개인교육에 대해서 당뇨전문 간호사가, 영양평가 및 식사요법 개인교육에 대해 당뇨전문 영양사가 교육실에서 실시하고 있다.
또한, 1999년부터 시작된 연간 행사로 매년 11월 세계당뇨병주간을 맞아 <강남세브란스 당뇨병의 날> 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당뇨병에 대한 예방과 관리에 대한 강의 및 상담등이 이루어지는데 매년 지역주민 및 환자, 보호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사가 펼쳐지고 있다. 시간과 공간부족 등으로 그 동안 외래진료실에서 충분한 상담을 할 수 없었던 부분들에 대해 당뇨병 전문 교수가 알기 쉬운 내용으로 강의를 펼치게 되며 그 동안 궁금했던 점이나 관심이 있었던 부분에 대해서 주치의와 충분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지난 2001년에는 당뇨병교육에 관한 경력 인정병원으로 지정 받았으며 대한당뇨병학회에서 주관하는 교육자료 콘테스트 시청각 부문에서 수차례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복합뇌하수체기능검사, 부신정맥채혈, 갑상선 고주파열치료 등이 필요한 환자들은 1일 입원실 혹은 단기 입원실로 입원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검사 및 치료를 받게 되며, 강남세브란스병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통해 보호자 없이 입원치료가 가능하다. 또한, 중환자의 경우 중환자의학전문의의 집중관리를 받게 되며, 입원전담전문의와의 협조 하에 포괄적인 진료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갑상선 환자들에게는 갑상선외과, 이비인후과, 핵의학과, 영상의학과, 해부병리과와의 긴밀한 협조 하에 최적의 치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췌담도외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등과도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내분비내과에서는 2상부터 4상까지 다양한 임상시험 및 연구자 주도 임상시험들이 진행되고 있어 환자들에게 다양한 혜택이 돌아가고 있다. 또한, 의생명연구센터에서 각종 기초 연구 및 임상과 접목시킨 중개연구들이 진행중에 있다. 의학과 2학년 학생 강의 및 3학년 실습 교육뿐 아니라 4학년 학생인턴 교육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국내외 타 의과대학 학생들이 실습 받을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실습기간 동안 학생들은 내분비질환들에 대한 강의, 검사실 및 외래 참관, 혈당 측정 및 인슐린 주사법, 경부 촉진, 각종 내분비검사의 해석에 대해 배우게 되며, 특히 실습 기간 동안 교수 별 Meet the Professor 시간들을 통해 내분비내과에 대해서 궁금했던 점들을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답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강남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는 안철우 과장을 중심으로 가족적인 분위기에서 구성원 하나 하나가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며 서로를 배려하며 유기적인 관계를 이어가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점점 발전하고 있다.
Copyright(c) Korean Endocrine Soci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