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의대 은평성모병원 내분비내과
이정민 (가톨릭의대 은평성모병원 내분비내과)
은평성모병원 소개
은평성모병원은 가톨릭중앙의료원의 산하기관이며 1944년부터 70여 년간 지역주민의 건강을 지켰던 성바오로병원의 역사를 이어 2019년 4월 서울 서북부 지역에 지하 7층~지상 17층, 808 병상 규모로 개원하였다. “치유자로서의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 안에 체현하여 질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보살핀다”는 이념을 실현하며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중심 의료기관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40개 진료과, 22개의 전문진료센터 및 160 여개의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250여 명의 의료진이 환자 진료뿐만 아니라 연구 및 교육에 힘쓰고 있다.
내분비내과 소개
1996년 장상아 교수가 부임하면서 은평성모병원의 근간인 성바오로병원 내분비내과 진료가 시작되어 2019년 은평성모병원 개원까지 내분비내과 진료가 이어지고 있다. 전문진료센터인 당뇨병갑상선센터로 운영되는 은평성모병원 내분비내과는 병원 본관 2층 중앙에 자리 잡고 있으며 3개의 진료실, 당뇨병 교육실, 당뇨병합병증 검사실, 갑상선 및 경동맥 초음파실, 상담실 및 임상연구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갑상선원스탑클리닉, 갑상선클리닉, 골다공증클리닉, 부신우연종클리닉, 비만대사수술 클리닉, 임신성당뇨클리닉 등 7개의 클리닉이 개설되어 있다. 당뇨병갑상선센터장 장상아 교수와 김민희 교수, 동명이인의 남자 이정민 교수, 여자 이정민 교수가 2019년 개원 당시부터 진료에 임하고 있다.
당뇨병 진료에 있어서는 4명의 내분비내과 전문의뿐만 아니라 당뇨병 교육 전담 간호사, 당뇨 식이 교육 영양사 및 진료보조인력이 있어 통합적인 당뇨병 관리 및 합병증 예방을 위하여 힘쓰고 있다. 하루 방문으로 당뇨병 진료와 합병증 검사를 한꺼번에 진행할 수 있도록 당일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센터 내의 당뇨병 합병증 검사실에서 안저망막검사, 감각신경기능검사, 자율신경검사, 족부수분검사 및 발목상환지수측정검사를 시행하여 초음파 검사실에서 경동맥 초음파를 시행하고 있다. 당뇨병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당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내분비내과 의료진, 당뇨병 전담 간호사 및 영양사 팀이 공개 영양 교육 및 운동 교육을 매달 1회씩 진행하였으나 팬데믹 이후는 중단되어 개별 교육으로 변경하여 유지 중에 있다.
갑상선질환의 진료는 당뇨병갑상선센터 내의 이비인후과, 외과와 함께 하고 있으며 영상의학과, 핵의학과와 함께 특히 갑상선결절의 경우 갑상선원스탑클리닉을 통하여 하루 방문을 통하여 세침흡인세포검사까지 이루어질 수 있게 신속하게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고 있다. 은평성모병원의 경우 내분비내과 의료진이 직접 갑상선 초음파 검사 및 세침흡인세포검사를 시행하여 빠른 진료를 제공하며 갑상선암의 경우에는 신속하게 외과 및 이비인후과에 연계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갑상선암의 치료 계획을 결정하기 위하여 내분비내과, 외과, 이비인후과, 영상의학과, 핵의학과, 병리과 교수진이 정기적으로 다학제 협진 진료에 참여하여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15층 병동에 갑상선암 환자를 위한 방사성동위원소 치료실이 마련되어 있어 수술 후 관리까지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당뇨병 및 갑상선 질환 이외에도 여러 내분비 관련 질환에 대하여 진료 중에 있으며 뇌하수체질환에 대하여는 신경내분비 다학제 협진을 통하여 진단 및 수술적 치료에 연결이 되도록 하고 있으며, 비만대사외과와 함께 비만대사클리닉을 통하여 대사성 질환을 적극적으로 치료하고자 하고 있다. 부신 질환에 대하여도 유수한 내분비외과 의료진과 영상의학과와 협진 하고 있다. 임산부 관련 원스탑을 통하여 임신성 당뇨병이나 임신 중 갑상선 질환을 빠르게 해결하고자 힘쓰고 있다. 또한 골다공증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 및 연구
가톨릭대학교 의학과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내분비 및 대사 단위 과정 수업이 진행되며 단위과정 수업은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에서 진행되며 본원의 교수진도 학생 강의에 참여하고 있다. 3학년 의과 학생들은 임상실습을 하게 되는데 은평성모병원 내분비내과에도 실습 해당 병원으로 1주일 간의 기간 동안 병동 환자 전담, 외래 참관 및 갑상선 초음파 술기를 시행하고 있다.
은평성모병원 내에 실험실이 구축되어 있어 저산소증을 기반으로 한 갑상선안병증 연구 및 갑상선암 표지인자 발굴을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며 당뇨병에 대하여는 CMC 산하 병원 간의 multicenter 기반의 연구를 활발히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