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내분비학회 소식지

대한내분비학회 홈페이지
모아보기

내분비의 새봄을 준비하는 미래위원회

하정훈 미래위원회 이사

대한내분비학회 미래위원회를 시작하며…

지난 3월, 대한내분비학회는 내분비학을 전공할 미래세대들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준비하고 실행할 ‘미래위원회’를 신설하였습니다. 미래위원회는 내분비학을 전공하는 미래 세대의 수가 점차 감소하는 현실을 직시하며, 우리의 문제가 무엇인지 냉철히 바라보고, 미래 세대들이 안심하고 우리 학문을 선택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대한내분비학회 회원님들께 미래위원회를 소개하며, 저희가 추진하려는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위원회의 구성

미래위원회는 다양한 배경과 역할을 가진 위원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연구실이나 진료실에서 내분비학을 최전방에서 접하고 있는 14명의 위원들과, 위원회를 위해 소중한 자문을 제공할 4명의 자문위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원들이 우리의 더 나은 미래에 기여한다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학회에서는 위원들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자 합니다.

미래위원회 위원

구대정 창원파티마병원 내분비대사내과 류영상 조선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
박승신 서울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손희준 서울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송우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유진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이동화 충북대학교 내분비내과 이정민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내분비내과
이헌상 고려대학교 생명과학부 이현석 서울대학교
임정렬 충남대학교 내분비대사내과 장진선 서울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최덕현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양소리 부산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

미래 세대를 위한 정책

미래위원회는 내분비내과 전임의 과정이나 기초 연구의 early career에 있는 선생님들이 안심하고 내분비학을 이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연구 시작을 축하하는 연구비 지원, 연구과정에서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전문가 멘토링 제도, 의무 조항을 간소화하여 제공하는 다양한 해외 학회 참여 기회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런 모든 제도들은 까다로운 복잡한 절차 없이, 간결하고 직관적인 방식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더불어, 학회 자체의 구인구직 시스템을 활성화하여, 내분비학 전공 후에도 지속적으로 ‘내분비학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성공적인 내분비 클리닉을 운영을 위한 실전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는 Clinical Path Mentoring Program을 구상 중에 있습니다.

내분비학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동기 중 하나는 우리 학문에 대한 깊은 관심과 흥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대한내분비학회 기획위원회 설문조사). 이러한 관심은 전공의 후반기에 이르러서야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인턴, 그리고 전공의 초기 단계에서 접한 내분비학을 통해 비교적 일찍부터 형성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학생, 인턴, 그리고 저년차 전공의 선생님들에게 내분비학에 대한 학문적 관심을 끌어올릴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내분비학의 전문성 유지를 위한 정책

내분비학은 고도로 전문화된 학문이지만, 최근에는 비전문가들에 의해 우리 학문이 쉽게 진료와 연구에 활용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의 학문을 널리 알리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 과정에서 우리의 깊이 있는 전문성은 반드시 지켜야 하겠습니다. 많은 미래 세대들은 우리 학문이 비전문가들도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전문성에 대한 경계가 모호한 학문’ 이 될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래위원회는 내분비학 전문가로서의 자부심과 전문성을 보호할 수 있는 여러 방안을 검토 중이며, 이에 대한 논의를 유관 학회와 함께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내분비학의 전문적인 경계가 지켜질 때, 더 많은 미래 세대들이 우리의 학문의 가치를 믿고 선택할 것입니다.

마무리하며

미래위원회는 더 많은 미래 세대가 우리 학문을 안심하고 선택하도록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의 미래에 대한 고민은 이제 막 시작한 것이 아니라 이전부터 계속되어 왔고, 그 과정에서 이미 많은 아이디어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미래위원회에서는 그동안 제시되었던 의견들을 다시 돌아보고, 단기적으로 실현 가능한 정책과 장기적인 노력을 요구하는 정책을 구분하여 실행에 옮기고자 합니다. 중요한 것은, 내분비학회의 구성원들의 동의와 이해가 필요하므로, 유관 학회를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통해 한 단계씩 실천해가겠습니다. 우리 미래를 위해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미래 세대들에 대한 우리의 따뜻한 관심입니다. 주변에 우리 학문에 관심이 있는 미래 세대를 만나신다면, 진심 어린 격려와 관심을 나눠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만약 지원이 필요하시다면 저희 위원회에 알려주십시오. 적극적으로 지원 방안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미래위원회 위원으로 참여를 원하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하정훈 이사: 3002041@catholic.ac.kr)

미래 세대 현안 논의를 위한 대한당뇨병학회-대한내분비학회 공동 리더쉽 포럼 (2023년 6월 7일)
spon MSD AMGEN 릴리 종근당 동아ST 셀트리온 유한양행 아스트라제네카 한미약품 대웅제약 한독 SANOFI LG화학 novo nordisk 제일약품 이노엔 Daiichi-Sankyo 릴리 보령제약 부광약품 다림바이오텍

Copyright ⓒ The Korean Endocrine Society. All rights Reserved

  • [04146]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09 롯데캐슬프레지던트 101동 2503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06-82-31113
  • 대표자 성명 : 정윤석
  • Tel : 02-714-2428 | Fax : 02-714-5103 | E-mail : endo@endocrinology.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