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성장호르몬 결핍증(adult growth hormone deficiency, AGHD)은 성인에서 성장호르몬(GH)의 분비가 부족한 상태를 말하며, 주요 원인으로는 뇌하수체 선종, 뇌하수체 및 시상하부의 질환, 관련 치료(수술, 방사선 치료), 뇌 외상 및 선천적 이상이 있다. AGHD는 내장 지방 증가, 제지방량 감소, 골밀도(BMD) 감소, 지질 및 당 대사 이상, 대사성 간질환, 그리고 삶의 질 저하가 특징적이며, 심혈관 질환 발병률과 사망률 증가와 연관된다. 성장호르몬 대체요법(growth hormone replacement therapy, GHRT)은 이러한 대사 이상과 삶의 질을 개선시키지만, 장기적인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연구는 드물다. 특히 일본에서는 GHRT 적응증이 더 엄격해 장기적 효과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이 연구는 일본 AGHD 환자에서 최대 16년 동안의 GHRT의 장기 효과와 안전성을 후향적으로 조사했다.
이 연구는 일본에서 AGHD 환자를 대상으로 GHRT의 장기적인 대사 효과 및 안전성을 평가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는 후향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총 110명의 AGHD 환자가 연구에 참여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AGHD 환자에서 GHRT의 장기적인 대사적 효과와 안전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연구에 참여한 환자들은 GHRT를 받고 있었으며, 임상 및 실험실 데이터를 매년 수집하였다. 통계 분석은 선형 혼합 효과 모델(linear mixed-effects model)을 사용하여 수행되었다.
연구에 참여한 환자 중 46.4%는 남성이었고, 70.9%는 AGHD를 가지고 있었다. 추적 관찰 기간은 최대 196개월(평균 68개월)이었다. GHRT 시작 후 IGF-1 표준편차 점수는 증가하였으며, 11년 이상 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다. 17명의 환자는 11년 이상 추적 관찰되었다. 체질량지수는 증가하였고, 허리둘레는 단기적으로 감소했으나 장기적으로 증가했다. 이완기 혈압은 GHRT 시작 후 1~5년 사이에 감소했으나, 수축기 혈압은 11년 후 증가했다. 또한,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LDL-C)은 장기적으로 감소하고,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HDL-C)은 증가했으며, 아스파트산아미노기전달효소(AST)와 알라닌아미노기전달효소(ALT) 수치는 감소했다. 당화혈색소는 3년 후 증가하였다. 요추 및 총 고관절의 골밀도는 GHRT 시작 3년 후 유의하게 증가했다. 연구 기간 동안 총 8건의 부작용이 보고되었다.
이 연구는 일본 AGHD 환자에서 GHRT의 장기적인 대사적 효능과 안전성을 16년간의 추적 관찰을 통해 입증하였다. 대사 이상 중에서는 특히 지질 프로필과 간 효소의 개선이 단기적으로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개선은 장기적으로도 지속되었다. 사망률, 새로운 악성 종양 발생, 뇌하수체 종양의 진행 및 재발과 관련된 장기 안전성 결과는 이전 연구들과 유사하게 나타났다. 장기간의 추적 관찰 결과로 GHRT의 효과와 안정성을 입증하였으나, 추후 더 큰 표본을 대상으로 한 다기관 전향적 연구와 비교 군이 포함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