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영상 조선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
Diego Ferone et al. J Clin Endocrinol Metab 2024; dgae707: Online ahead of print
말단비대증은 과도한 성장호르몬(growth hormone, GH)과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1(IGF-1)의 분비로 인해 발생하며, 이는 환자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고 사망률을 증가시킬 수 있다. 현재 표준 치료법으로는 옥트레오타이드 장기 지속 주사(octreotide long-acting repeatable) 또는 란레오타이드 오토젤(lanreotide autogel)이 사용되지만 이러한 치료는 의료진으로부터 투여되어야 하므로 환자에게는 상당한 치료 부담이 따를 수 있다. CAM2029는 새로운 피하 주사형 옥트레오타이드 제제로, FluidCrystal 기술을 통해 생체이용률이 높아졌으며, 환자 스스로가 투여할 수 있고 실온에서 보관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 연구는 CAM2029가 기존 치료와 비교하여 생화학적 조절에 있어 우월한지를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24주 동안 진행된 다국가,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대조 3상 임상시험으로, 10개국에 위치한 45개 연구센터에서 수행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IGF-1이 정상 상한 값 이하(upper limit of normal, ULN)이고 평균 GH 수치가 2.5 μg/L 미만인 생화학적 조절을 이룬 말단비대증 환자 72명이 연구에 참여했다. 환자들은 2:1 비율로 무작위 배정되어, CAM2029 48명과 위약 24명으로 나누어졌다. CAM2029를 한 달에 한 번씩 투여하며, 위약 군과 비교하여 생화학적 조절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였다. 1차 평가 지표는 22주 및 24주 차에서 IGF-1이 정상 상한 값 이하인 환자의 비율이었고, 2차 평가 지표는 IGF-1이 정상 상한 값 이하이면서 평균 GH 수치가 2.5 μg/L 미만인 환자의 비율이었다.
연구 결과 CAM2029를 투여한 환자들은 위약 군에 비해 IGF-1 조절(72.2% vs 37.5%, p=0.0018) 및 IGF-1/GH 복합 조절(70.0% vs 37.5%; p=0.0035)에서 유의한 우월성을 보였다. CAM2029 치료를 받은 환자들은 증상 조절, 삶의 질 및 치료 만족도에서 위약 군과 비교하여 개선된 결과를 보였다. CAM2029는 기존 치료와 유사한 안전성을 보였으며, 전반적으로 내약성이 좋았다.
CAM2029는 말단비대증 환자에게 편리하고 효과적인 치료 선택지를 제공하며, 위약과 비교하여 생화학적 조절에서 우수한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증상 조절, 삶의 질 개선, 그리고 치료 만족도가 기존 표준 치료 대비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Yuka Oi-Yo et al. Pituitary 2024; 27(5): 605-613
성인 성장호르몬 결핍증(adult growth hormone deficiency, AGHD)은 성인에서 성장호르몬(GH)의 분비가 부족한 상태를 말하며, 주요 원인으로는 뇌하수체 선종, 뇌하수체 및 시상하부의 질환, 관련 치료(수술, 방사선 치료), 뇌 외상 및 선천적 이상이 있다. AGHD는 내장 지방 증가, 제지방량 감소, 골밀도(BMD) 감소, 지질 및 당 대사 이상, 대사성 간질환, 그리고 삶의 질 저하가 특징적이며, 심혈관 질환 발병률과 사망률 증가와 연관된다. 성장호르몬 대체요법(growth hormone replacement therapy, GHRT)은 이러한 대사 이상과 삶의 질을 개선시키지만, 장기적인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연구는 드물다. 특히 일본에서는 GHRT 적응증이 더 엄격해 장기적 효과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이 연구는 일본 AGHD 환자에서 최대 16년 동안의 GHRT의 장기 효과와 안전성을 후향적으로 조사했다.
이 연구는 일본에서 AGHD 환자를 대상으로 GHRT의 장기적인 대사 효과 및 안전성을 평가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는 후향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총 110명의 AGHD 환자가 연구에 참여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AGHD 환자에서 GHRT의 장기적인 대사적 효과와 안전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연구에 참여한 환자들은 GHRT를 받고 있었으며, 임상 및 실험실 데이터를 매년 수집하였다. 통계 분석은 선형 혼합 효과 모델(linear mixed-effects model)을 사용하여 수행되었다.
연구에 참여한 환자 중 46.4%는 남성이었고, 70.9%는 AGHD를 가지고 있었다. 추적 관찰 기간은 최대 196개월(평균 68개월)이었다. GHRT 시작 후 IGF-1 표준편차 점수는 증가하였으며, 11년 이상 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다. 17명의 환자는 11년 이상 추적 관찰되었다. 체질량지수는 증가하였고, 허리둘레는 단기적으로 감소했으나 장기적으로 증가했다. 이완기 혈압은 GHRT 시작 후 1~5년 사이에 감소했으나, 수축기 혈압은 11년 후 증가했다. 또한,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LDL-C)은 장기적으로 감소하고,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HDL-C)은 증가했으며, 아스파트산아미노기전달효소(AST)와 알라닌아미노기전달효소(ALT) 수치는 감소했다. 당화혈색소는 3년 후 증가하였다. 요추 및 총 고관절의 골밀도는 GHRT 시작 3년 후 유의하게 증가했다. 연구 기간 동안 총 8건의 부작용이 보고되었다.
이 연구는 일본 AGHD 환자에서 GHRT의 장기적인 대사적 효능과 안전성을 16년간의 추적 관찰을 통해 입증하였다. 대사 이상 중에서는 특히 지질 프로필과 간 효소의 개선이 단기적으로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개선은 장기적으로도 지속되었다. 사망률, 새로운 악성 종양 발생, 뇌하수체 종양의 진행 및 재발과 관련된 장기 안전성 결과는 이전 연구들과 유사하게 나타났다. 장기간의 추적 관찰 결과로 GHRT의 효과와 안정성을 입증하였으나, 추후 더 큰 표본을 대상으로 한 다기관 전향적 연구와 비교 군이 포함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