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내분비학회 지난 호 웹진 보기

Webzine No.42 | 제17권3호 <통권66호>

2024년 겨울호 대한내분비학회 웹진

최신 학회 이슈

모아보기

ESE Summer School 2024

박연수

박연수 서울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

내분비대사내과 전임의로 근무를 시작한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시점에, 대한내분비학회의 지원을 받아 ESE Summer School 2024에 참여하는 좋은 기회를 가졌다. 이 행사는 학회와 여름학교의 중간 개념으로, 젊은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2024년 6월 23일부터 6월 26일까지 총 4일간 오스트리아 인스브루크에서 개최되었다.

Summer School 첫날에는 모든 참가자들이 서로를 소개하며 친해지는 시간을 가졌다. 유럽 중심부에서 열린 행사였던 만큼, 아시아 출신은 나와 인도에서 온 전공의 한 분뿐이었지만, 모든 참가자가 영어로 소통하며 적극적으로 다가와 주어 따뜻하게 환영받는 기분이었다. 행사는 아름다운 자연 속에 자리한 산 중턱의 산장에서 열렸고, 주변 환경 덕분에 오롯이 학술 교류에 집중할 수 있었다. 식사 시간마다 다양한 나라에서 온 참가자들과 함께 자리하며 endocrinologist로서의 경험을 나누고, 각국의 최신 이슈에 대해 흥미로운 대화를 나누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첫날 Plenary lecture로 영국의 Allan Herbison 교수님께서 ‘Kisspeptin neuron development and synchronization for pulsatile hormone secretion and puberty onset’을 주제로 강의하셨다. 평소 접하기 힘든 주제여서 더욱 집중해서 들을 수 있었다. 요약하자면, GnRH pulse는 gonadotropin release 조절에 필수적이며, KNDy neuron은 kisspeptin, neurokinin B, dysnorphin A를 통해 상호 소통하며 GnRH의 pulsatile release를 유발한다. Neurokinin B는 자극 신호로, dynorphin A는 억제 신호로 작용해 KNDy neuron의 동기화된 활동을 조절하며, 이를 통해 생식 축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진행해오셨던 Lab 연구와 접목한 내용이 더해져 강연이 더욱 흥미로웠다.

둘째 날에도 아침부터 강의가 이어졌다. 특히 첫 강의였던 프랑스의 Guillaume Assie 교수님의 ‘Genomic classification of pituitary neuroendocrine tumors’는 이전부터 정리하고 싶었던 주제라 더욱 관심 있게 들을 수 있었다. 이어진 스위스의 Cihan Atila 교수님의 ‘Vasopressin and oxytocin deficiency: advanced in name, diagnosis, and management’ 강의도 본인의 연구를 적절하게 접목해 매우 인상 깊었다. Arginine vasopressin deficiency는 전임의로서 응급실과 병동에서 흔히 접하는 질환으로, 관리 시 uremin 조절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많은 궁금증이 해소되었다. 오후에는 Thyroid session이 이어졌으며, 그중 헝가리의 Richard Sinko 교수님의 ‘Biomarkers for metabolic thyroid hormone action’ 강의가 특히 흥미로웠다. Thyroid hormone을 단순히 혈액뿐만 아니라 다양한 체액, 조직, 심지어 머리카락에서까지 측정하는 내용이 인상적이었다.

강의가 끝난 후, 모두 함께 모여 약 20-30분 동안 트래킹을 하여 Swimming lake로 이동한 뒤, 호수에서 수영을 즐기는 시간을 가졌다.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학회가 진행되었기에 가능한 경험이었으며, 이색적이고 잊지 못할 추억이 되었다.

셋째 날에는 준비한 Poster oral presentation이 있었다. 주제는 ‘The effect of rapid improvement of blood glucose level on the development of treatment-induced neuropathy of diabetes in people with diabetes mellitus’였다. 이 연구는 당뇨병 환자에서 빠른 혈당 조절이 치료로 인한 신경병증(TIND)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으며, 평균 HbA1c가 크게 감소했으나, TIND나 심각한 자율신경 이상은 발생하지 않았기에 빠른 혈당 조절이 TIND 위험을 크게 증가시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ESE Summer School 2024는 뜻깊은 경험이었으며, 첫 번째 지원자로 선정된 것이 큰 영광이었다. 학문적 교류뿐만 아니라 다양한 나라의 연구자들과 소통할 수 있어 많은 배움이 있었고, 이러한 기회를 제공해 주신 대한내분비학회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 젊은 연구자들에게 적극 추천할 만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