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내분비학회 제53회 연수강좌
수련위원회 김경수 간사
대한내분비학회 제53회 연수강좌가 SICEM 2021이 끝난 바로 다음 날인 2021년 10월 31일 온라인으로 개최되었다. 내분비학을 처음 시작하는 선생님들에게 꼭 필요한 지식을 전달해 드리고자 이번 연수강좌는 “Endocrinology and Metabolism - The Beginning" 라는 테마로 내분비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흥미로운 주제들로 구성하였다. 내분비 초심자를 위해 기획한 만큼 외래와 입원 상황에서 실제로 자주 마주치게 되는 내분비 질환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었다. 또한 내분비 질환을 가진 환자를 진료해 본 경험이 많지 않은 선생님들의 눈높이에서 구체적인 환자의 증례를 제시하여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강의를 진행하였다. 강의 내용에 대한 것뿐 아니라 평소 궁금했던 부분들은 이제는 당연하게 여겨지는 Q&A 및 Panel discussion 시간을 통해 국내 최고의 전문가로 구성된 좌장, 연사, 패널 선생님들께서 명쾌하게 해결해 주었다. 충분한 시간을 확보했다고 생각한 Q&A 및 Panel discussion 시간이었지만 온라인으로 참여하신 선생님들의 폭발적인 관심으로 미처 해결하지 못한 질문들은 연수강좌가 끝난 후 연사들에게 직접 답변을 받아 Q&A site 를 만들어 공지하였다.
골대사 세션은 외래 및 입원 진료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제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울산의대 김범준 교수는 복잡해진 골다공증 약제의 선택에 있어서 가장 올바른 선택은 무엇이 될 것인지에 대해 최신 가이드라인을 중심으로 정리해 주었다. 부산의대 전윤경 교수는 까다로운 이차성 골다공증의 감별진단에 대해 실제 증례와 함께 소개해주었다. 마지막으로 입원환자 진료에 있어 응급실이나 협진으로 종종 의뢰가 되는 hypercalcemic crisis의 감별진단 및 management에 대해 실제 증례와 함께 아주의대 최용준 교수가 명쾌하게 정리해 주었다.
최근 고혈압 환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만큼 단순한 고혈압이 아닌 내분비내과적 기저 질환에 의해 고혈압이 발생되는 경우를 적지 않게 경험하게 된다. 이차성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는 부신 질환에 대한 진단과 치료의 최신 지견에 대해 서울의대 안창호 교수가 소개하였다. 연세원주의대 임정수 교수는 다양한 이유들로 스테로이드 보충 요법을 시행 받는 환자가 꾸준히 늘고 있는 상황에서 안전한 스테로이드 사용에 대한 다양한 내용들을 정리해 주었다. 비정상적인 호르몬 분비로 인해 여러 특징적인 증상들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 기능성 뇌하수체 종양은 적절한 검사를 통해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부산의대 김보현 교수가 기능성 뇌하수체 종양에 대한 정확한 평가 및 치료 계획 수립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총정리해 주었다.
당뇨병 세션은 당뇨병 환자에게 최적화된 치료법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당뇨병 치료의 가이드라인이 매년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만큼 올해 새롭게 업데이트된 2021 당뇨병 진료지침을 아주의대 한승진 교수가 간결하게 소개해 주었다. 또한 새로운 당뇨병 치료제인 SGLT2억제제 및 GLP-1수용체작용제가 혈당 강하 효과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 및 신장 질환 환자에 대한 유익한 효과를 보여주면서 당뇨병 치료 가이드라인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데 심혈관 질환을 동반한 당뇨병 환자의 치료법에 대해 부산의대 강아름 교수가 정리해 주었다. 성균관의대 진상만 교수는 continuous glucose monitoring (CGM)에 대해 강의하였다. 오랫동안 혈당 조절 상태의 평가 및 치료 기준으로 자가혈당측정 및 당화혈색소를 사용해 왔는데 최근 연속혈당측정이 도입되면서 실제적인 혈당 조절이 가능해지고 새로운 조절 목표가 제시되고 있어 새로운 기술인 연속혈당측정을 진료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여 많은 관심을 받았다.
갑상선 세션은 진료 현장에서 많은 임상의들이 의학적 판단에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에 대해 알아볼 수 있도록 진행되었다. 먼저 최근 들어 의학적인 관심과 환자들의 질문이 증가하고 있는 COVID-19 판데믹 시대의 갑상선 기능 이상에 대해 단국의대 유원상 교수가 소개해 주었다. 가톨릭의대 김민희 교수는 흔히 만나게 되지만 애매한 갑상선 결절의 추적 검사와 관리에 대해 다양한 증례와 함께 강의해 주었다. 마지막으로 중증 경과를 보이는 갑상선 응급질환에 대해 부산의대 김미진 교수가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주었다.
이번 연수강좌는 온라인으로 개최하였지만 현장 촬영은 SICEM 2021이 개최된 부산에서 진행하였다. 좌장, 연사, 패널로 많은 참여를 해주시고 연수강좌 진행에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신 부울경지회의 많은 선생님들께 이 지면을 통해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COVID-19 pandemic으로 인해 현장에서 많은 회원들을 뵙지 못한 아쉬움이 있지만 이번 연수강좌에서도 역시 훌륭한 강의와 Q&A 및 Panel discussion을 수준 높은 토론으로 채워주신 좌장, 연사, 패널 선생님들께 감사드린다. 늘 연수강좌 준비 및 진행을 진두지휘 해 주시는 수련이사님을 필두로 훌륭한 프로그램을 구성해주신 수련위원 선생님들, 회장님, 이사장님 이하 학회 임원 및 총무단 선생님들, 그리고 늘 묵묵하게 행사 준비에 최선을 다해주시는 학회사무국에도 깊은 감사를 드린다.
Copyright(c) Korean Endocrine Society. All rights reserved.